지식재산(IP)기업 윕스(대표 이형칠)는 원하는 특허정보만 선택해 출원관리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IP서비스인 '윕스클립(WIPSCLIP)'을 오는 8일 본격 제공한다고 밝혔다.
윕스클립은 윕스의 고품질 특허 데이터를 사내 출원관리시스템에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신개념 서비스이다. 기존 출원관리시스템은 작은 변경이나 기능을 추가하는데 많은 시간과 높은 비용이 소요됐다. 또 회사가 필요한 특허 콘텐츠만 구입해 활용하는 것도 어려웠다.
하지만 윕스클립에서는 완성된 특허정보 페이지를 제공해 복잡한 IT 개발과정을 거치지 않고 출원관리시스템에 연결이 가능할뿐 아니라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해 원하는 형태로 활용도 가능하다.
윕스클립은 완성된 특허정보 웹페이지를 특허관리시스템에 연결 가능한 '페이지',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인 '데이터', 고객이 원하는 대로 페이지와 데이터를 제작해주는 '커스텀' 서비스를 제공한다.
◇완성된 특허정보 페이지를 제공하는 '페이지'
윕스클리의 페이지는 윕스의 특허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39개 특허정보 웹페이지를 제공한다. 특허상세, 발명내용 확인, 특허요약 등 특허의 기본 정보뿐 아니라 도면뷰어, 키워드뷰어, 인용 관계도, 패밀리 관계도 등 특허 분석 정보 페이지도 제공한다. 또 심판, 소송과 관련된 페이지도 제공해 다양한 업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만약, 특허문헌의 데이터만 필요하다면 윕스클립의 데이터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윕스클립데이터 서비스에선 특허문헌을 세분화한 124개 항목 데이터를 JSON·XML 등 형태로 실시간 전송한다. 고객은 고품질 특허데이터를 자사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윕스의 특허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 대상 수상, 데이터베이스 품질인증 최고등급 획득 등 대외에서 품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고객 맞춤형 페이지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커스텀'
윕스클립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특허정보 페이지를 제공하는 '커스텀' 서비스도 제공한다. 커스텀 서비스를 활용하면 원하는 페이지와 페이지를 연결, 스마트한 워크 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다. 또 경쟁사 분석, 인공지능(AI)분석, 발명 워크숍, 소송특허 검토 등 기능 결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페이지를 구축, 출원관리시스템의 사용성을 강화할 수 있다.
이형칠 윕스 대표는 “그동안 사용자들은 출원관리시스템에서 고급 특허정보 콘텐츠를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윕스클립은 기존 출원관리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게 업그레이드하는 신개념 서비스로 효과적인 출원관리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
-
안수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