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현의 블랙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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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한국게임의 철학은 무엇인가?

    도쿄에서 열린 게임쇼에서 피카츄를 만났다. 피카츄는 포켓몬에 등장하는 캐릭터다. 주인공이 직면한 위기일발의 순간에 `피카 피카`를 외치며 백만볼트 전기로 적을 박살낸다. 어린이들은 이런 피카츄를 보기만 하...

    2017-02-1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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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게임계여, AI에 가볍고 친근하게 다가가라

    어떤 게임회사 CEO가 진지하게 물은 적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고 난리인데 저희 같은 게임 회사와 관계가 있는 건가요.” 알파고 충격이 가신 지 얼마 되지 않지만 한국 게임이 어떻게 4차 산업혁명과 결합해야...

    2017-01-2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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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새해 게임업계, `줄탁동시` 한해가 되길

    `줄탁동시(〃啄同時]`. 병아리가 알 속에서 껍질을 깨고 나올 때 어미 닭과 병아리가 힘을 합쳐 껍질을 쫀다는 의미다. 병아리가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 닭이 바깥에서 쪼아 깨뜨리는 것을 `탁`...

    2016-12-2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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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확률형아이템 자율규제, "위반하면 망신 주자"

    최근 국회가 게임업계에 뜨거운 감자 하나를 던졌다. `캡슐형 아이템` 일명 뽑기 아이템 확률공개를 법으로 강제하겠다는 것이다. 예상치 못한 것은 아니다. 작년부터 업계와 언론은 아이템 규제 가능성에 대해 설왕...

    2016-10-0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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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게임이여 금융을 접수하라!

    조선후기 역사에는 우리 민족이 놓친 천재일우 기회가 몇 번 나온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직전인 1589년 일본 사신으로 선조를 알현한 대마도 영주 소 요시토시(宗義智)는 조총과 공작 한 쌍을 선물한다. 하지만 조...

    2016-08-3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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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게임업계, 차라리 위기로 몰아넣는 것이 낫지 않나

    지난주 학회 워크샵을 다녀왔다. 충남 대천해수욕장 인근에서 열린 1박 2일 세미나였다. 처음 가본 대천해수욕장 밤바다는 갈매기들이 하얗게 내려 앉아 아름다웠다. 해변을 따라서 길게 늘어선 모텔과 조개구이집의...

    2016-08-1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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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포켓몬 고` 못 만드는 이유를 왜 정부에 묻나?

    연구실 전화가 불이 났다. 포케몬 고 신드롬에 대한 기자들 인터뷰 전화였다. 기자들과 대화하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했다. 7년 전 한국사회에서 논란이 된 소위 `명텐도`를 모르는 젊은 기자가 의외로 많...

    2016-07-1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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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독한 개인, 게임, 인터넷방송

    “지금 유행하고 있는 저희 먹방(음식을 먹는 방송)을 누가 가장 많이 시청할까요?” 얼마 전 장동준 아프리카TV 상무를 초청해 특강을 부탁했다. 그때 장 상무가 학생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 학생들은 서로 얼...

    2016-06-2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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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미르 분쟁`, 샨다보다 위메이드가 잃을게 많다

    역사는 반복되는 것인가. 10년 전 분쟁이 재발했으니 말이다. 지난 5월 위메이드는 “2007년 샨다게임즈와 맺었던 수권 위탁 계약이 2015년 9월 28일 종료됐다. 앞으로 중국 내 `미르의 전설` 관련 사업은 위메이드...

    2016-06-1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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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산업, 지식의 단절 위험하다

    모바일게임 글로벌 진출이 늘자 이와 관련한 기사가 많이 보인다. 저마다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언어 변환을 넘어 현지화를 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백 번 옳은 말이다. 그런데도 뭔가 씁쓸할 느낌이 남는 것은 왜...

    2016-05-31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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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툰 산업과 게임 그리고 정부 리스크

    웹툰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만화는 오랜 세월 한국사회에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았다. 1970년대나 1980년대 종례 시간이면 담임선생님이 던지던 주의사항이 있었다. “오늘 교육청에서 특별 점검이 있다고 연락 왔...

    2016-05-1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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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은 한국게임 구세주가 될까

    온통 VR(가상현실) 일색이다. 정부 역시 VR에 뜨거운 관심을 표한다. 문체부와 미래부는 지난 2월 열린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콘텐츠 신시장 창출 간담회`에서 게임 및 가상현실(VR) 산업 육성대책...

    2016-04-1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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