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대상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된 맞춤형 광고, 개인 추천 서비스, 인텔리전스 서비스 등과 같은 키워드들은 약 10년 전부터 온라인을 중심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모두 개인화 마케팅 활동으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전부터 개인화를 넘어서 초
김경진의 CX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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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초개인화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2024-08-04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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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브랜드 팬덤 만들기
팬덤은 어떤 대상의 팬이 모인 집단을 뜻한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이성적 논리보다는 감성에 다소 치우쳐 어떠한 대가나 본전을 바라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팬덤 문화가 연예인이 아닌 브랜드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2024-07-21 16:00 -
<8>D2C몰의 트렌드와 중요성
소비자직접판매(D2C)몰은 제조사나 브랜드가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고객에게 판매 및 가입하게 하는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자사몰을 뜻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시장이 강화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D2C몰은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판매
2024-07-07 16:00 -
<7>댓글, 리뷰의 순기능과 역기능
사람은 사회적 동물로 소통을 통해 인류를 성장시키고 발전시켰다. 소통은 손짓과 발짓과 같은 행동들로부터 시작됐고 정확성을 위해 언어로 발전해왔다. 또한 휘발되는 생각과 감정을 보존하기 위해 문자가 탄생하면서 사람 간 소통은 급격히 활성화됐다. 문자의 특성은 정보를 전달
2024-06-23 16:00 -
〈6〉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고객과의 관계 맺기
최근 몇 년 전부터 물리적인 공간과 디지털상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고객과의 관계 맺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대면 소비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구매가 보다 강화되면서, 온·오프라인 경계간 융합을 의미하는 ‘빅블러’ 현상
2024-06-09 16:00 -
〈5〉브랜드 컬래버로 새로운 고객 경험 만들기
스티브 잡스는 창의성이란 “경험을 연관 지어 새로운 것을 합성해 내는 것”이라 말했다. 그가 언급한 바와 같이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면,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신선한 관점의 새로운 아이템 또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여러
2024-05-26 16:00 -
〈4〉호모 나랜스 시대에 디지털 스토리 텔링이란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이야기가 얹어진 소통을 통해 성장하며 진화한다. 즉 사람은 원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고, 듣고 싶어 하는 본능을 갖고 있다. 영유아기는 양육자로부터, 성장기에는 친구로부터, 성년기에는 동료들로부터 대화 내용에 플롯을 입혀 교감하고 교류한다. 스토리
2024-05-12 16:00 -
〈3〉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해피 포인트'로
기획자와 마케터는 고객의 경험과 생활에 상시 시선을 고정해, 그 안에서 발견되는 고객의 니즈를 점검하고 짚어내어, 이를 해결하는 솔루션과 메시지를 만들어 내야 한다. 다만 고객의 니즈를 알아내는 방식은 상당히 광범위해서 이를 좀 더 구조화해, 구체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2024-04-21 16:00 -
〈2〉바야흐로 찐 AI 세상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네이버 초록창을 검색하듯 앞으로는 궁금한 것을 인공지능(AI)에게 물어보는 것이 일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 AI 기술은 20여년 전부터 하드웨어(CPU와 GPU) 및 인프라(초거대 클라우드) 환경의 발전과 함께 지
2024-04-07 16:00 -
〈1〉고객 경험을 빚는 과정
인간은 탄생부터 소멸까지 지속적, 반복적으로 경험을 만나고 소비한다. 모든 경험은 최초의 낯선 만남을 통해 상황 및 사물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기억으로 안착하고, 이는 인식이 되어 본인의 사고, 또는 주변에 공유되어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고객에게 심어주는 경험
2024-03-24 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