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통증 심한 이유
밤에 유독 어깨와 허리디스크 등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가 호르몬 멜라토닌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 계명대 동산병원 정형외과 조철현 교수팀은 회전근개 및 동결견 환자들이 밤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이유가 밤에 주로 분비되는 멜라토닌 때문임을 세계 최초로 밝혀내 이목을 끌었다.
구팀은 어깨질환 환자 43명의 관절 조직에서 멜라토닌 수용체가 정상인보다 많이 나타난다는 사실에 주목, 늘어난 멜라토닌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자극해 통증을 악화시킨다.
즉 조 교수팀은 밤에 수면을 돕기 위해 분비되는 멜라토닌과 어깨 통증의 주원인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에 상관관계를 밝혀낸 것이다.
밤에 심한 통증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온찜질을 해서 어깨 관절을 최대한 부드럽게 풀어줘야 한다. 이어 평소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깨 근육 강화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다.
`밤에 통증 심한 이유`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밤에 통증 심한 이유, 밤에 아무리 찜질해도 소용이 없어", "밤에 통증 심한 이유, 이건 스트레칭으로 해결될 게 아냐...", "밤에 통증 심한 이유, 밤만 되면 진짜 더 아프더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윤지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