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가오리 서식지, 한식대첩 전남팀이 선보인 밥도둑 '노랑가오리 애탕' 레시피는?

노랑가오리 서식지
 출처:/tvN '한식대첩3' 화면 캡쳐
노랑가오리 서식지 출처:/tvN '한식대첩3' 화면 캡쳐

노랑가오리 서식지

노랑가오리 서식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랑가오리 애탕의 레시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6일 오후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한식대첩 3`에서는 아홉 번째 일품대전 주제로 `밥도둑` 편이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서 전라남도 팀은 꼬시래기밥과 노랑가오리 된장찜, 노랑가오리 애탕을 선보였다.

노란가오리 애탕의 레시피는 먼저 노랑가오리 애와 뼈와 살은 흐르는 물에 한번 잘 씻고 다시 막걸리에 씻어 무를 얇게 썬 후 찬물에 넣고 10~15분 정도 푹 끓인다. 이어 가오리 뼈와 살을 넣고 끓어오르면 된장을 넣어주며, 가오리 애를 한두 번 주물러 약간 으깬 후 탕에 넣고 같이 넣는다.

노란가오리 애탕이 끓어오르면 거품을 잘 걷어내고 고춧가루, 후춧가루, 쑥을 넣고 대파와 풋고추는 어슷 썬다. 모자라는 간은 멸장으로 맞추면 완성된다.

한편, 노랑가오리 서식지는 바닥이 모래나 진흙으로 이루어진 수심 10m 정도의 얕은 바다나 강 하구로 알려졌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노랑가오리 서식지, 엄청 비싸구나" "노랑가오리 서식지, 고급 재료네" "노랑가오리 서식지, 맛있을 것 같아" "노랑가오리 서식지, 표정 귀여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조정혜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