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 네티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역류가 지속되면서 연약한 식도 곳곳이 헐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과 명치 부근의 타는 듯한 통증과 신물이 올라오는 것으로 느껴지는 산 역류. 그 외 소화 불량, 속 쓰림, 음식물을 삼킬 때 느껴지는 통증 또는 불편감 등이 동시에 또는 하나씩 나타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주 원인으로는 술, 담배,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크게 일상생활의 조절과 약물 요법이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주의하는 것만으로도 상태가 크게 호전될 수 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다면 잘 때 잠자리의 상체 부위를 높여 주는 것이 좋다. 또 식후에 곧바로 천장을 올려다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눕는 자세를 취하거나 잠자기 바로 전에 간식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가능하면 오른쪽보다 왼쪽으로 누우면 위의 구조상 소화되기 전 음식물이 하부식도괄약근에 자극을 덜 주게 돼 생리학적으로 위산의 역류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껌을 씹어서 타액을 많이 분비시켜 역류된 산을 중화시키는 것도 한 가지 방편이 될 수 있다. 비만한 경우에는 몸무게를 줄여 식도가 받는 압력을 줄여주는 노력도 도움이 된다. 또 몸에 꽉 끼는 옷은 되도록 입지 말아야 한다.
음식물 섭취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름진 음식이나 커피, 술, 민트, 초콜릿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맥주나 포도주와 같이 알코올 농도가 낮더라도 음주는 자제해야 한다. 무엇보다 스스로 자신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파악해 해당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윤지기자 life@etne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