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IT 인프라로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활용 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비용적인 측면을 우선시 했던 초창기와는 달리 최근에는 데이터 보호를 주된 목적으로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제 기업들은 백업과 재해 복구, 아카이빙에 클라우드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그중 상당수가 백업과 데이터 보호를 클라우드 전략의 일부로 두고 있다. 클라우드가 테이프 백업의 실용적 대안으로 떠오른 셈이다.
클라우드는 양방향 도로가 될 수 있다. 클라우드에 상주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백업 복사본을 온프레미스에 보관하는 경우도 있고, 자체 서버룸에 애플리케이션이 있고 백업을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경우도 있다.
초기 클라우드가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비용이 상당해질 수 있다. 게다가 클라우드에서 외부로 전송되는 데이터에 부과되는 대역폭 요금은 숨은 비용이며, 특히, 백업에서 골치 아픈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클라우드 백업 비용을 모델링하면서, ‘사용자가 이 데이터에 언제, 얼마나 자주 액세스할 것인가?’를 자문해야 한다.
스토리지 효율성∙경제성 높이는 다기능 ‘코어스토어’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코어스토어는 스토리지 비용, 네트워크 전송 비용,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효율적 경제적 활용에 적합한 코어스토어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VM으로 로컬에서 실행하거나, 요구 사항에 맞는 규모의 하드웨어에서 실행할 수 있다. 영구 라이선스가 있으면 하드웨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교체한 하드웨어로 라이선스를 이전할 수 있어 하드웨어 갱신 주기마다 어플라이언스에 과도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VM에서 실행이 가능하므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복사를 실행하고 이를 구내 인스턴스에 연결해서 두 환경 간에 백업 데이터를 복제할 수 있다.
코어스토어의 지능적인 가변 블록 중복 제거 알고리즘은 모든 단계에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백업 데이터를 20:1 정도 데이터 절감이 가능해 단순 압축 또는 고정 블록 중복 제거 시 적은 용량으로도 충분하다. 클라우드 사용 월 비용을 줄이고, 온사이트 용량에 필요한 투자도 대폭 줄일 수 있다.
코어스토어의 중복 제거는 클라우드를 드나드는 데이터와 관련된 문제 해결에도 유용하다. 코어스토어에 내장된 중복 제거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위치 간에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복사할 수 있다. 줄어든, 중복 제거된 데이터를 복사해 필요한 대역폭도 최대 10배까지 줄어든다.
새로운 데이터 비트만 전송되므로 데이터 양이 적어 데이터의 백업과 복구 시간도 빨라진다. 중복 제거는 처음에 백업을 만드는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여주고 이동하는 데이터가 적어 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아 백업을 자주 할 수 있다.
코어스토어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콜드 데이터를 위한 별도의 티어로 활용하면서 빠른 복원을 위해 최신 데이터를 로컬에 보관하는 기능이다. 백업 정책에서 요구하는 데이터의 보존 기간이 갈수록 길어지고 로컬 백업 스토리지는 차게 된다.
클라우드 티어 기능을 활용하면 콜드 데이터(압축하거나 중복 제거해서)를 애저 또는 AWS로 옮겨 공간이 부족한 현재 백업 스토리지 시스템을 교체할 필요 없이 더 오랜 기간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 로컬 백업 스토리지를 투명하게 클라우드로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은 로컬 스토리지 용량은 현재 데이터 전용으로 사용하고, 오래된 과거 데이터는 클라우드로 옮겨 빼낼 수 있다.
최신버전의 코어스토어는 ‘오브젝트 다이렉트(Object Direct)’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은 솔루션의 기본 데이터 저장소에 대해 개체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으며 기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중복 제거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다. 보조 스토리지 요구를 위한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다.
‘아카이브 계층’ 기능은 코어스토어 인스턴스에서 AWS Glacier와 같은 저렴한 ‘콜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직접 백업 데이터를 전송할 수도 있다. 새로운 연결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는 S3 기반 연결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여 코어스토어 인스턴스로 직접 전송한다. 오브젝트 다이렉트와 결합해 클라우드를 위한 진정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중복 제거 기능을 제공한다.
코어스토어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백업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호환되므로 기존 환경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클라우드 계층 백업, 속도와 경제성 높여
30일 동안 데이터를 로컬에 저장하고 온라인 클라우드 계층에 백업해야 할 조직을 가정해보겠다. 클라우드 계층 데이터를 위해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은 특별한 구성 보다는 테이프 백업, 오프사이트 스토리지 및 처리와 같은 오래되고 잠재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을 대체해야 한다.
관리자는 백업 애플리케이션에서 30 일 후 데이터를 자동으로 중복 제거, 압축, 암호화하여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계층으로 보내는 정책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다. 데이터는 클라우드로 전송되기 전에 압축 및 중복 제거되므로 AWS Glacier 및 애저 Archive와 같은 저렴하고 느린 클라우드 스토리지보다 비용이 낮을 수 있다.
복원할 때 애플리케이션에 수동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 관리자가 파일이나 백업 이미지를 찾거나 데이터가 현재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알 필요가 없다. 원하는 파일에서 복원 프로세스를 시작한 다음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찾고 복원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중복 제거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 데이터를 호출하기 전에 로컬 데이터 개체와 일치하므로 검색 속도가 더 빠릅니다. 또한 클라우드 데이터를 읽는 데 드는 트랜잭션 비용이 적다.
서비스로서의 백업 BaaS 향상
코어스토어에 내장된 클라우드 계층 기술은 저렴한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최적화되고 안전하며 장기적인 데이터 저장소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 백업이 빨라 자주 백업을 실행해 데이터 손실 및 비즈니스 다운 타임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비즈니스 시스템과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 강화되는 백업 윈도우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스토리지 비용을 줄이면 비즈니스 성장 이니셔티브를 위해 예산을 재활용할 수 있다.
코어스토어는 BaaS(Backup-as-a-Service) 비즈니스를 향상시킨다. 백업 데이터를 중복 제거하여 스토리지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높일 수 있다. 다중 테넌트, SaaS(Software-as-a-Service) 기반 콘솔을 통해 모든 클라이언트를 관리하고 최적화된 백업 데이터 이동 및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완전 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으로 클라우드를 포함한 모든 하드웨어 또는 가상 인프라에 배포할 수 있다. 데이터 백업 저장소를 객체 스토리지로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퀘스트소프트는 클라우드 제품 전반에서 보다 일관된 고객 경험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혁신과 시장 차별화를 가속화하고 플랫폼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사업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이터 보호에 대한 클라우드 비전과 데이터 보호 클라우드 이니셔티브를 더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해갈 방침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3월 25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021 데이터 인텔리전스 & 시큐리티”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데이터 산업의 주요 글로벌 리더 기업들의 데이터 관련 기술과 활용 정보를 소개한다. 기업들이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비즈니스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솔루션 도입과 활용 방안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