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드림캐쳐가 매콤강렬한 악몽 속 스윗한 사랑테마를 담은 신곡 BEcause(비커즈)를 앞세워, 여름 음악대중에게 진한 청량감을 남긴다.
30일 드림캐쳐컴퍼니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드림캐쳐 스페셜 앨범 'Summer Holiday(서머 홀리데이)' 발매기념 온라인 쇼케이스가 열렸다.
이날 쇼케이스는 방송인 겸 코미디언 조승희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BEcause(비커즈)' 뮤비 및 무대 △기자 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악몽돌 드림캐쳐 표 여름휴가 티켓' 스페셜 앨범 Summer Holiday
드림캐쳐 신보 'Summer Holiday(서머 홀리데이)'는 지난 1월 'Dystopia : Road to Utopia (디스토피아 : 로드 투 유토피아)' 이후 약 6개월 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악몽돌'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록킹한 사운드를 배경으로 한 카리스마 퍼포먼스 매력을 내세운 드림캐쳐만의 컬러로 여름 음악대중을 매료시킨다는 취지로 발표되는 시즌성 스페셜 앨범의 성격을 지닌다.
또한 청량한 여름분위기를 시작으로 다크한 아우라까지 아우르는 티저 속 다양한 비주얼 콘셉트와 함께, 댄스부터 발라드까지 다양하게 품은 트랙구성으로 드림캐쳐의 음악매력을 더욱 폭넓게 조명하는 작품으로서도 의미가 있다.
가현과 수아는 "듣는 것만으로도 시원함을 줄 수 있는 앨범(가현)", "기존 드림캐쳐 세계관에서 쉬어갈 수 있는 여름방학 같은 느낌의 앨범(수아)"라고 말했다.
◇'팔색조 여름색감의 드림캐쳐' 스페셜앨범 Summer Holiday
앨범트랙은 인트로곡을 포함해 총 6곡으로 구성된다. 우선 스트링과 메탈록이 어우러진 사운드감각을 배경으로 사랑을 향한 집착과 갈망을 표현하는 'BEcause(비커즈)'가 타이틀곡으로서 전면에 선다.
시연과 유현은 "드림캐쳐만의 납량특집을 여는 듯한 인트로와 함께 타이틀곡 'BEcause(비커즈)'는 기존에 하지 않았던 사랑테마의 타이틀곡을 처음으로 선보이는 곡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디스토션 기타와 신스사운드 조합의 청량감 넘치는 사운드가 담긴 'Airplane(에어플레인)', 휘파람 샘플링의 멜로디와 리드미컬 기타사운드가 돋보이는 멜로송 'Whistle(휘슬)' 등이 중반을 차지한다.
가현과 유현은 "에어플레인과 휘슬은 여행가기 힘든 시국에 저희 드림캐쳐와 여행을 떠나는 듯한 분위기와 밤하늘, 해변 분위기를 떠오르게 하는 곡들이다"라고 말했따.
여기에 리더 지유가 곡작업에 참여한 시티팝곡 'Alldaylong(올데이롱)', 고조된 기타사운드 포인트를 품은 잔잔한 분위기의 발라드 '해바라기의 마음(A Heart of Sunflower)'이 마무리를 장식한다.
지유는 "제가 곡작업 참여한 'Alldaylong(올데이롱)'은 평소 좋아하는 시티팝 장르로 운명같은 사랑을 표현한 곡이다. 드림캐쳐도 시티팝 장르가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해서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드림캐쳐 멤버들은 타이틀곡 외 추천곡으로 청량감이 짙은 에어플레인과 발라드곡 해바라기의 마음, 지유 곡참여곡 올데이롱 등을 꼽으며, 전반적인 곡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서늘한 카리스마 속 스윗한 청량감' 드림캐쳐 신곡 BEcause
무대와 뮤비로 본 드림캐쳐의 'BEcause(비커즈)'는 이들 본연의 강렬한 다크감각을 틀로 부드럽게 안을 채운 '빠네파스타'와 같은 느낌이었다.
현악 피치카토와 목소리를 결합한 사운드의 도입부 시그니처와 함께 후렴에서 주로 펼쳐지는 드림캐쳐 특유의 록사운드 포인트를 중심으로 흘러가는 청량서늘한 멜로디라인들과 보컬라인의 흐름은 여름시즌에 주로 보이는 통통튀는 청량감각의 음악과는 다른 진한 청량감으로 다가왔다.
이러한 흔적은 보컬이나 퍼포먼스 면에서도 동일하게 펼쳐지는 듯 보였다. 강렬한 카리스마 액션 중심의 퍼포먼스를 앞세웠던 기존작들과는 사뭇 달리 유려한 선을 강조한 안무동작과 퍼포먼스들이 직선적인 구조 속에서 자연스럽게 펼쳐지는 바가 눈길을 끌었다.
뮤비는 폐허가 된 놀이동산과 어두운 방안 등 드림캐쳐의 시그니처인 '악몽돌' 카리스마를 짐작케 하는 배경과 함께 펼쳐지는 은근한 스윗청량감으로 스산하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매력을 느끼게 했다.
시연과 지유는 "절절하게 사랑을 고백하는 듯한 고음파트가 핵심 보컬포인트"라고 말했으며, 유현과 수아는 "영화 어스를 오마주한 콘셉트의 가위포인트 댄스와 한자 슬플 비를 표현한 안무가 댄스포인트"라고 말했다.
다미는 "항상 터프한 느낌을 보여드렸다면, 이번 'BEcause(비커즈)'는 선을 좀 더 살리고 변화를 보여드리고자 했다. 래퍼로서 좀 어렵긴 했지만, 손끝을 살린 포인트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노력을 기울였다"라고 말했다.
◇드림캐쳐, "청량 아닌 매콤상쾌 '청양' 매력으로 돌아왔다"
전체적으로 드림캐쳐 스페셜 앨범 'Summer Holiday(서머 홀리데이)'는 데뷔 이후 꾸준히 거듭해온 다크 카리스마 콘셉트를 포인트로 유려한 모습으로의 다양한 도전을 펼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드림캐쳐의 색깔로 소화된 청량감과 스윗한 매력은 여타의 시즌송과는 또 다른 매력의 진한 청량감을 느끼게 함은 물론, 이들이 지닌 다양한 매력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게 한다.
지유는 "데뷔 당시에도 그랬지만 지금은 더더욱 실력이 늘었고, 멤버들끼리의 의리가 정말 단단해졌다. 그를 바탕으로 이번 앨범을 완성했다. 앞으로 괴도나 탐정 등 다양한 도전을 더욱 거듭하며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동과 가현은 "여름에 주로 보이는 '청량감'과는 다른 매우면서도 상쾌한 '청양'매력으로 돌아왔다. 저희 드림캐처만의 분위기를 함께 하시면서 더위를 날리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시연은 "진심을 갖고 최선 다해 음악을 보여드릴테니 많은 사랑 주셨으면 하고, 이번 앨범으로 대중적인 면모가 조금 더 두드러졌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드림캐쳐는 지난 29일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의 컴백무대를 가진 가운데, 금일 오후 6시 스페셜 앨범 'Summer Holiday(서머 홀리데이)' 발표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행보를 펼쳐나간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