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의 원인
심장병의 원인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는 가운데, 부정맥에 대해서도 덩달아 이목이 쏠리고 있다.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발생과 전달에 이상이 생기면서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부정맥은 심근경색·고혈압 등 심장 질환으로도 생기며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발병되기도 한다.
부정맥 증상은 비정상적인 심작 박동, 실신, 돌연사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과 현기증·심장마비 등이 나타난다.
부정맥은 선천적인 심장 이상이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영향으로 발생하며 악성 부정맥이 발생했을 때는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어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일 경우 커피를 과다섭취하면 부정맥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부정맥의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맥 진단을 받았을 때는 약물치료를 비롯하여 인공 심박동기, 전극도자 절제술, 항응고제 등으로 치료하게 된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심장병의 원인, 건강이 중요하지" "심장병의 원인, 아프지 말자" "심장병의 원인, 미리미리 체크할 것" "심장병의 원인, 원인은 무엇일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심장병의 원인은 선천성과 후천성이 있다. 선천성 심장병의 8%는 유전적적이며, 1-2%는 풍진이나 염색체 이상 등 질병이나 원인 불명의 외부 인자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후천성 심장병의 큰 원인은 류머티스열을 앓은 후 합병증으로도 생기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