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채권단 긍정적 평가로 가능성↑ '최종 결정은 언제?'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출처:/YTN 화면 캡쳐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출처:/YTN 화면 캡쳐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소식이 전해져 눈길을 끈다.



1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은 그리스 정부가 제출한 `3차 구제금융` 지원 조건인 개혁을 채권단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보도해 이날 오후 열리는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에서 합의될 가능성이 커졌다.

`3차 구제금융` 개혁안에는 연금 삭감과 부가가치세 개편, 국방비 감소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제출한 3차 구제금융안을 뒷받침할 관련 법안은 찬성 251표 대 반대 32표로 통과됐다. 그리스 의회 승인을 통해 그리스 정부는 법안 개정 권한을 위임받게 됐다.

그리스 의회가 이날 새벽 정부가 개혁안을 시행하기 위한 법안개정에 권한을 위임하는 안건을 표결한 결과 연립정부 다수당인 급진좌파연합(시리자)과 소수당인 독립그리스인당(ANEL)은 물론 제1, 2야당인 신민주당(ND)과 포타미(江) 등도 찬성표를 던져 정부의 협상안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그리스 정부는 지난 9일 유럽재정안정화기구(ESM)에 3년간 자금지원을 요청하면서 개혁안을 제출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잘 해결되길"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그리스 힘내요"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채권단이 합의했으면 좋겠다" "그리스 개혁안 의회 승인, 어휴 내가 다 떨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조정혜 기자 life@etnews.com